산업안전 / / 2024. 3. 26. 23:51

안전보건표지 :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시각적 정보 전달 도구

안전보건표지

안전보건표지란?

안전보건표지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7조에 따라 위험에 대한 경고, 비상시의 지시, 근로자의 안전 및 보건의식 고취 등을 위해 나타낸 표지를 말한다. 다시 말해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시각적 전달 도구라고 보면 되겠다.

 

 

 

법적 근거

- 사업주는 유해하거나 위험한 장소, 시설, 물질에 대한 경고, 비상시에 대처하기 위한 지시, 안내 또는 그 밖에 근로자의 안전 및 보건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사항 등을 그림, 기호 및 글자 등으로 나타낸 표지를 근로자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설치하거나 붙여야 한다.

 

- 안전보건표지의 종류, 형태, 색채, 용도 및 설치·부착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한다.

 

- 누구든지 안전보건표지를 설치하거나 부착된 안전보건표지를 함부로 제거하거나 변경하여서는 안된다.

 

- 사업주는 안전보건표지가 설치되거나 부착된 장소에서는 안전보건표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종류

- 금지표지: 출입금지, 금연, 화기금지 등

 

- 경고표지: 인화성물질, 폭발성물질, 독극물 등

 

- 지시표지: 보안경착용, 안전모착용, 안전화착용 등

 

- 안내표지: 녹십자표지, 응급구호표지, 들것 등

 

설치

안전보건표시는 위험 요소가 있는 모든곳에 설치를 해야하는것이 원칙이다. 그리고 현장에서 작업을 하는 작업자들의 눈에 쉽게 띄고 볼 수 있는 곳에 꺠끗하고 명확하며 규정에 맞는 사이즈로 설치를 해야 한다. 더불어 야간에 필요한 표지의 경우에는 형광물질을 사용하여야한다.

 

효과

①근로자의 안전의식 고취 : 안전보건표지를 통해 근로자들은 자신이 일하는 장소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②재해 예방 : 근로자들이 안전보건표지를 보고 위험한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어 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③근로자의 실수 방지 : 안전보건표지를 통해 근로자들이 실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④빠른 대처 가능 : 안전보건표지를 통해 근로자들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 사고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⑤정보 전달 : 안전보건표지를 통해 근로자에게 위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정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영상

 

안전보건표지

마무리

안전보건표지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지만, 절대적인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보건표지와 함께 적절한 안전 교육과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보건기술지침(KOSHA Guide) : 안전보건향상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기술적 내용을 기술한 안전

안전보건기술지침(KOSHA Guide)이란? 안전보건기술지침(KOSHA Guide)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제정하는 안전보건 관련 기술지침으로, 사업장에서 준수해야 할 안전보건에 관한 기준을 제시하고

bluesunsider.tistory.com

 

소매 아코디언 이론 :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상품믹스를 기준으로 설명한 이론

소매 아코디언 이론이란?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소매업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로, 미국의 경제학자인 S.C. 홀랜더가 제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소매점의 상품구색이 다양한 상품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