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4. 2. 6. 23:39

소매 아코디언 이론 :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상품믹스를 기준으로 설명한 이론

소매 아코디언 이론

소매 아코디언 이론이란?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소매업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로, 미국의 경제학자인 S.C. 홀랜더가 제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소매점의 상품구색이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종합점에서 시작해 전문점으로 변화하고 다시 종합점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아코디언처럼 늘었다 줄었다 하는 과정에 비유를 했다.

 

 

 

주요 내용

소매상의 변천은 제품 구색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지며, 제품 구색이 넓은 종합점에서 제품 구색이 좁은 전문점으로, 다시 종합점으로 되풀이된다. 다시 말해, 소매점 업태는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춘 점포로 시작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전문화되고 한정된 상품 계열을 취급하는 소매점 형태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는 다시 다양하고 전문적인 제품 계열을 취급하는 소매점 형태로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가 아코디언처럼 반복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결국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소매업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단계

①다양성 확장 단계 : 초기에는 다양한 상품 계열을 취급하는 소매점이 등장한다. 이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제공되고 선호된다.

 

②전문화 단계 : 시간이 지나면서 소매점은 특정 상품 계열에 집중하여 전문화된다. 이는 경쟁이 심화되면서 차별화를 위해 선택하는 전략인 것이다.

 

③다양성 회복 단계 : 전문화된 소매점이 다시 다양한 상품 계열을 취급하는 형태로 변화한다. 이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변화하거나,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하면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하는 전략이다.

 

영향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소매업의 발전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과 이해이며 이는 소매점들이 자신의 제품 구색을 분석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게 변화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유통채널도 변화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는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활용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소비자의 요구가 변화함에 따라 소매점도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는 곧 보다 더 나은 제품을 소매점들이 반영하여 제공하게 만들었다.

 

한계

①소매상이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예측이 잘못되면 재고가 너무 많아지거나 너무 적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게 된다.

 

②재고를 관리하는 데에는 비용이 발생한다. 재고가 너무 많으면 보관 비용이 증가하고, 재고가 너무 적으면 판매 기회를 놓치게 된다.

 

③경쟁 상황에 따라 소매상의 재고 관리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경쟁이 치열한 경우에는 소매상이 재고를 더욱 적극적으로 조절해야 할 수도 있다.

 

④제품의 특성에 따라 소매상의 재고 관리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한 예로 신선식품의 경우에는 재고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⑤고객의 요구에 따라 소매상의 재고 관리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고객이 특정 제품을 원하는 경우에는 소매상이 해당 제품의 재고를 충분히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완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한계점이 명확하게 때문에 보완이 필요하다. 해당 이론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경쟁자 분석, 고객 분석, 제품 차별화, 수요 예측, 가격 전략 다양화, 적절한 공급망 관리 등을 고려하면 소매상이 가격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이윤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소매 아코디언 이론소매 아코디언 이론

마무리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소매업의 발전 과정을 한눈에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이론이다. 그리고 나아가 소매업의 미래를 예측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서 소매점들은 경쟁 환경에 맞춰 적절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겠지만, 한계가 확실히 있는 이론이기 때문에 보다 더 능동적이고 유연한 전략이 함께 공유되어야 할 것이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설명하는 이론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이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은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가 1943년에 발표한 인간의 욕구를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단계

bluesunsider.tistory.com

 

길더의 법칙 : 조지 길더의 말의 유래된 정보통신 법칙

길더의 법칙이란? 길더의 법칙은 컴퓨터의 성능이 매년 두 배씩 증가한다는 법칙으로 '가장 비싼 자원을 아끼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가장 값싼 자원을 마구 쓰는 것이다'라는 조지 길더의 말에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