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천다이징이란?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은 제품의 판매를 위해 소매 소비자에게 기여하는 모든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상품계획, 상품정책, 상품화정책, 제품계획 등 여러 가지의 명칭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제품의 디자인, 개발, 유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목표
①매출 증가 : 머천다이징 전략을 통해 제품의 판매량을 증가 시킨다.
②이익 극대화 : 판매량 증가와 함께 제품의 이익을 극대화 한다.
③상품 회전율 향상 : 제품이 빠르게 판매되어 재고가 쌓이지 않도록 한다.
④재고 관리 효율화 : 적정한 재고 수준을 유지하여 재고 관리 비용을 절감한다.
⑤고객 만족도 향상 :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⑥브랜드 가치 강화 :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를 강화하여 고객의 신뢰도를 높인다.
방법
①시장 조사 : 머천다이징을 위해서는 먼저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시장의 동향을 분석해야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수요를 예측하고, 적절한 제품을 기획할 수 있게 된다.
②상품화 계획 :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상품화 계획을 수립한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디자인, 색상, 크기, 가격 등을 결정하고, 생산 수량과 일정을 계획한다.
③선전 :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선전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수 있다.
④판매 촉진 :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판매 촉진 전략을 사용한다. 할인 행사나 사은품 제공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광고나 SNS 등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는것이 판매 촉진에 해당한다.
⑤재고 관리 : 제품의 재고를 관리하여 적정한 재고 수준을 유지한다. 이를 통해 재고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의 회전율을 높인다.
⑥고객 관리 :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인다.
활용
①패션 산업 : 패션 머천다이징은 의류의 상품화 과정을 뜻하며, 시장분석 및 정보기획을 토대로 상품의 생산계획이나 판매 및 프로모션 업무를 수행한다.
②유통 산업 : 유통 머천다이징은 상품의 구매, 보관, 판매 등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상품의 매출을 극대화하고,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③식품 산업 : 식품 머천다이징은 식품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식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할수 있을 것이다.
④전자상거래 산업 : 전자상거래 머천다이징은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고, 매출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영상
마무리
요즘엔 머천다이징은 제품의 판매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통한 직업인 머천다이저는 제품의 디자인, 개발, 유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 머천다이징을 통해서 기업은 매출 증가는 물론 이익 극대화를 이룰수 있기에 요즘 각광받고 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유통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더 : 편의점 및 슈퍼마켓에 특화된 상품을 공급하는 다품종 소량 도매업 (42) | 2024.01.20 |
---|---|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설명하는 이론 (21) | 2024.01.06 |
롱테일법칙 : 80%의 사소한 다수가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 (45) | 2023.12.19 |
뉴로 마케팅 : 뇌 과학에서 찾아낸 소비자 행동 메커니즘을 통한 마케팅 (51) | 2023.12.13 |
규모의 경제 :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평균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49) | 2023.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