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3. 12. 25. 22:50

머천다이징 : 마케팅 활동의 하나인 상품화계획

머천다이징
쿠팡

머천다이징이란?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은 제품의 판매를 위해 소매 소비자에게 기여하는 모든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상품계획, 상품정책, 상품화정책, 제품계획 등 여러 가지의 명칭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제품의 디자인, 개발, 유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목표

①매출 증가 : 머천다이징 전략을 통해 제품의 판매량을 증가 시킨다.

 

②이익 극대화 : 판매량 증가와 함께 제품의 이익을 극대화 한다.

 

③상품 회전율 향상 : 제품이 빠르게 판매되어 재고가 쌓이지 않도록 한다.

 

④재고 관리 효율화 : 적정한 재고 수준을 유지하여 재고 관리 비용을 절감한다.

 

⑤고객 만족도 향상 :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⑥브랜드 가치 강화 :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를 강화하여 고객의 신뢰도를 높인다.

 

방법

①시장 조사 : 머천다이징을 위해서는 먼저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시장의 동향을 분석해야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수요를 예측하고, 적절한 제품을 기획할 수 있게 된다.

 

②상품화 계획 :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상품화 계획을 수립한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디자인, 색상, 크기, 가격 등을 결정하고, 생산 수량과 일정을 계획한다.

 

③선전 :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을 위한 선전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수 있다.

 

④판매 촉진 :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판매 촉진 전략을 사용한다. 할인 행사나 사은품 제공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광고나 SNS 등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는것이 판매 촉진에 해당한다.

 

⑤재고 관리 : 제품의 재고를 관리하여 적정한 재고 수준을 유지한다. 이를 통해 재고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의 회전율을 높인다.

 

⑥고객 관리 :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인다.

 

활용

①패션 산업 : 패션 머천다이징은 의류의 상품화 과정을 뜻하며, 시장분석 및 정보기획을 토대로 상품의 생산계획이나 판매 및 프로모션 업무를 수행한다.

 

②유통 산업 : 유통 머천다이징은 상품의 구매, 보관, 판매 등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상품의 매출을 극대화하고,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③식품 산업 : 식품 머천다이징은 식품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식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할수 있을 것이다.

 

④전자상거래 산업 : 전자상거래 머천다이징은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고, 매출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영상

 

머천다이징머천다이징

마무리

요즘엔 머천다이징은 제품의 판매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통한 직업인 머천다이저는 제품의 디자인, 개발, 유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 머천다이징을 통해서 기업은 매출 증가는 물론 이익 극대화를 이룰수 있기에 요즘 각광받고 있다.

 

 

 

 

20:80 법칙,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고객은 20%에 불과하다.

20:80 법칙이란? 20:80 법칙은 파레토법칙으로도 불리는데,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발견한 법칙이기 때문이다. 이 법칙은 20%의 소수의 사람들이 80%의 대부분의 결과를 이끌어낸

bluesunsider.tistory.com

 

3S 1L 원칙 :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경제성이 모두 고려된 원칙

3S 1L 원칙이란? 3S 1L 원칙은 물류의 가장 기본 원칙을 말하며, 물류와 유통에서 신속성(Speedy), 정확성(Surely), 안정성(Safely), 경제성(Low)의 네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bluesunsider.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