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4. 1. 20. 10:50

벤더 : 편의점 및 슈퍼마켓에 특화된 상품을 공급하는 다품종 소량 도매업

벤더

벤더란?

벤더(vendor)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실체를 의미하는 공급망 관리 용어이다. 그리고 공급사슬에서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기업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POS, 자동주문 시스템 등 전산화된 물류체계를 갖춰 편의점이나 슈퍼업체 등 체인화된 근대식 소매업체들에게 식품, 공산품, 잡화 등 분야 별로 특화된 상품들을 하루 1-2회, 또는 격일 간격으로 공급해 주는 다품종 소량 도매업이 바로 벤더다.

 

 

 

특징

벤더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거나, 특정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나 부품을 구매하고, 이를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해 내는 동시에, 제품을 유통업체나 소매업체에 판매까지 한다. 벤더회사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구분

①제조 벤더: 제품을 직접 생산하여 유통 업체나 소매업체에 판매하는 벤더를 말한다.

 

②유통 벤더: 다른 제조 업체나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하여 유통 업체나 소매업체에 판매하는 벤더가 여기에 속한다.

 

③서비스 벤더: 제품 생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더로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장비를 대여하거나,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역할

①제품 생산: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나 부품을 구매하고, 이를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한다.

 

②제품 유통: 제품을 유통 업체나 소매업체에 판매한다.

 

③제품 개발: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④서비스 제공: 제품 생산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벤더는 공급 사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기업은 자신에게 맞는 벤더를 선택하여 제품 생산과 유통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도입 후 변화

우리나라에 벤더가 도입되면서 제품 생산에 필요할 때 원재료나 부품을 구매하고, 이를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하기에 제품을 유통 업체나 소매업체에 판매하는 과정을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보유하여, 제품 생산에 필요한 서비스를 즉각 제공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벤더

마무리

벤더는 기업이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함으로써, 기업의 생산과 판매를 지원하며,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벤더는 기업에 새로운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혁신을 돕기도 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되면서 유통시장에서 벤더의 추세는 계속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20:80 법칙,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고객은 20%에 불과하다.

20:80 법칙이란? 20:80 법칙은 파레토법칙으로도 불리는데,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발견한 법칙이기 때문이다. 이 법칙은 20%의 소수의 사람들이 80%의 대부분의 결과를 이끌어낸

bluesunsider.tistory.com

 

3S 1L 원칙 :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경제성이 모두 고려된 원칙

3S 1L 원칙이란? 3S 1L 원칙은 물류의 가장 기본 원칙을 말하며, 물류와 유통에서 신속성(Speedy), 정확성(Surely), 안정성(Safely), 경제성(Low)의 네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