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3. 12. 19. 20:30

롱테일법칙 : 80%의 사소한 다수가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

롱테일법칙

롱테일법칙 소개

롱테일 법칙은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이다. 정확하게 파레토 법칙의 반대 개념으로 역파레토 법칙이라고도 불린다. 롱테일법칙은 수요의 분포가 기존의 예상과는 다르게 많은 사소한 수요가 존재하며, 이러한 다수의 사소한 수요가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는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다. 2004년 크리스 앤더슨이 '롱테일 : 대중문화의 미래'라는 책에서 이 개념을 처음 소개했다.

 

 

 

적용 사례

①아마존(Amazon) : 아마존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롱테일 법칙을 적용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아마존은 인기 상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며, 판매량이 적은 상품들도 적극적으로 판매를 한다.

 

②넷플릭스(Netflix) : 넷플릭스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롱테일 법칙을 적용하여 성공했다. 넷플릭스는 인기 있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시청자들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③유튜브(YouTube) : 유튜브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 롱테일 법칙을 적용시켜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인기 있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시청자들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알고리즘으로 시청자들의 니즈를 만족시켰다.

 

전략

①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②틈새시장 공략: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며,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낸다.

 

③디지털 기술 활용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④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⑤고객 중심의 마케팅 : 고객 중심의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⑥협력과 공유 : 협력과 공유를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영향

롱테일법칙은 현대 사회에서 다양성과 사소한 다수의 중요성을 강조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전략과 방향성을 제시하며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①수요의 다양성 : 기업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②틈새시장의 중요성 : 기업이 작은 규모의 시장에서도 적극적으로 경쟁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며,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③디지털 기술의 발전: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가 보급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업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낸다.

 

④유통 채널의 다양화 : 유통 채널의 다양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채널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업이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영상

해당 영상은 롱테일법칙은 물론 파레토법칙에 대한 설명을 담은 영상이다.

 

롱테일법칙롱테일법칙

마무리

롱테일법칙이 완벽한 법칙이라고는 볼 수 없다. 롱테일에 해당하는 상품들은 판매력이 적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고 판매하는데 비용적인 문제점도 존재하고, 더불어 수요예측도 힘들며 롱테일 시장에서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워낙 인지도가 낮은 상품들이 대다수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파레토법칙과 적절하게 혼용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유닛로드 시스템 : 물류 효율성 향상 및 간소화

1. 소개 물류 세계에서 유닛로드 시스템(ULS)이 게임 체인저로 등장했다. 이 시스템은 특정 크기와 무게의 표준화된 단위를 활용하여 화물 운송 방식을 혁신한다. 유닛로드 시스템을 구현함으로

bluesunsider.tistory.com

 

일관 팔레트 시스템 : 효율적이고 정확한 창고 관리 시스템

1. 일관 팔레트 시스템이란? 일관 팔레트 시스템은 팔레트를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관리하기 위해 창고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중 하나다. 모든 팔레트가 동일한 정보를 표시하도록 함으로써 이 시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