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3. 12. 7. 23:02

규모의 경제 :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평균 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란?

규모의 경제는 대량 생산 시 평균비용이 절감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발생 요인

①고정비용의 분산 : 기업이 커지면 초기 투자비용이나 고정비용을 더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분산시킬 수 있다. 이는 단위당 고정비용을 감소시켜 평균비용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

 

②변동비용의 감소 : 기업이 생산규모를 확대하면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 노동력 등의 변동비용을 더 많은 양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는 단위당 변동비용을 감소시켜 평균비용을 낮출 수 있다.

 

③생산 효율의 증가 : 기업이 생산규모를 확대하면 생산 시설을 대규모로 운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고, 생산 효율을 높이게 된다.

 

④기술적 진보 : 기술적 진보를 통해 생산 과정을 개선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는 평균비용을 낮추는 효과가 된다.

 

 

 

장점

규모의 경제는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량의 단위당 비용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평균적인 생산 비용이 감소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가가 하락하여 소비자 구입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생산 비용이 절감되고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기에 이른다.

 

단점

규모의 경제가 항상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생산량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재고가 쌓이거나, 생산 시설의 가동률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적절한 규모의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생산량을 조절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두드러지는 산업

①제조업 : 자동차, 전자제품, 철강 등 대규모 설비와 기술이 필요한 산업에서 규모의 경제가 잘 나타난다.

 

②서비스업: 통신, 금융, 유통 등 대규모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업에서도 규모의 경제가 두드러지는 편이다.

 

이 외에도 항공 산업, 조선 산업, 석유 화학 산업에도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영상

 

규모의 경제규모의 경제

마무리

기업은 적절한 규모의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생산량을 조절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기술 개발과 혁신을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이어간다면 규모의 경제를 완벽하게 실현할수 있을 것이다.

 

 

 

 

3PL : 기업이 물류관련 전체업무를 물류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

소개 3PL(Third Party Logistics)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특정 물류 기능을 전문 기업에 아웃소싱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은 3PL을 통해서 직접적인 투자를 최소화하면서 물류 운영을

bluesunsider.tistory.com

 

창고 관리 시스템(WMS) : 혁신적인 창고 운영 및 고객 서비스

1. 서론 물류의 혁신적인 시스템인 창고 관리 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은 재고 처리, 배송, 보관, 검색 및 배송 등 다양한 창고 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작업을 자동화하고 정보를 제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