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정보 / / 2023. 8. 5. 17:24

3PL : 기업이 물류관련 전체업무를 물류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

소개

3PL(Third Party Logistics)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특정 물류 기능을 전문 기업에 아웃소싱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은 3PL을 통해서 직접적인 투자를 최소화하면서 물류 운영을 최적화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3PL을 하는 이유

3PL은 각종 물류 업무를 외부의 물류 관련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을 말한다. 이런 선택을 통해 프로세스를 능률화하고 지출을 줄이며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기업에서 사내 물류 숙련도가 부족하거나 물류 관련 투자를 절약하기를 원할 때 종종 3PL을 사용하게 된다.

 

 
 

위임 업무

회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물류 업무를 3PL 서비스 제공업체에 위임하게 된다.

 

- 물류 창고 관리, 물류 관리

- 배송 및 운송 서비스

- 패키징 솔루션

- 재고 관리

- 고객 서비스 상호 작용

- 위험 관리 전략

 

이점

기업에서 3PL 서비스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존재한다.

 

- 운영 효율성: 3PL 제공업체는 복잡한 물류 관리를 전문으로 하여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보장한다.

- 비용 효율적인 접근 방식: 전문가에게 물류 작업을 아웃소싱하면 직접적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 전문 지식에 대한 액세스: 기업은 3PL 공급자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얻게 된다.

- 다각화된 위험 관리: 물류 업무를 외부 당사자에게 분산하여 잠재적인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 강력한 위험 관리: 3PL 공급자는 고급 위험 완화 전략을 갖추고 있다.

- 많은 고객 경험: 효율적인 물류는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진다.

- 경쟁력 강화: 3PL 서비스를 활용하면 비즈니스에 있어서 경쟁력을 생긴다.

 

결론

기업에서 물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물류 프로세스 최적화, 비용 절감 및 전반적인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면서 요 근래 3PL이 전략적 선택으로 부상했다. 사내 물류 전문 지식이 부족하거나 직접 투자를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인해 3PL 서비스를 고려하는 것은 맞는 선택이긴 하지만, 궁극적으로 기업이라 하면, 물류를 떼놓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중소기업이나 신생기업이라면 물류 외에도 신경을 써야 하고, 발전시켜야 할 부분들이 많은데 비해 인력이 부족하기에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일순 있으나, 더 크게 성장하기 위해선 자체물류가 꼭 필요하다.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축해야만 기업은 더욱더 큰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류는 다른 이에게 의존하는 것이라 아니라 자체적으로 함께 운영해야 더 큰 빛을 볼 수 있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국제 물류 : 국가와 국가를 잇는 물류 활동

1. 소개 국제 물류는 서로 다른 국가를 연결하는 물류 활동의 조정을 말한다. 국제 물류는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국내를 벗어나 국가 간의 물류가 일어날 때 제품을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을 절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