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정보 / / 2023. 8. 3. 21:08

국제 물류 : 국가와 국가를 잇는 물류 활동

국제 물류

1. 소개

국제 물류는 서로 다른 국가를 연결하는 물류 활동의 조정을 말한다. 국제 물류는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국내를 벗어나 국가 간의 물류가 일어날 때 제품을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을 절감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으로 생겨났다.

 

 

 

2. 국제 물류 단계

①운송: 육상, 해상, 항공 및 철도와 같은 다양한 운송수단을 통해 상품을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이동시키는 단계이다.

②창고: 창고에 상품을 보관하여 안전을 보장하고 필요할 때 신속하게 배송하는 단계이다.

③포장 및 보관: 운송 중에 상품을 보호하고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상품을 적절하게 포장하는 단계이다.

④통관: 물품의 원활한 이동과 보호를 위해 물품을 수출입할 때 관세를 납부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는 단계이다.

 

 

 

3. 복잡성 및 전문화

국제 물류는 복잡하고 다양한 프로세스로 인해 전문 지식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편이다. 국제물류를 취급하는 기업은 제품의 특성, 수출입국의 규제, 운송방법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4. 중요성

①무역 촉진: 국제 물류는 국가 간 무역을 촉진하고 경제 협력을 통해 교역을 활성화시킨다.

②일자리 창출: 국제 물류, 운송, 창고업, 통관 등 다양한 분야의 성장으로 인한 일자리를 창출한다.

③문화 및 기술 교류: 국가 간의 문화 및 기술 교류를 촉진하여 이해를 증진하고 글로벌 조화에 기여한다.

 

5. 결론

국제물류는 국경간 교역을 강화하고 고용기회를 창출하며 국가 간 문화 및 기술교류를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세계화합과 번영에 기여함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국제물류는 담당하게 되는 기업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하역론 : 효과적인 화물 하역을 위한 이론

1. 하역론이란. 하역론은 화물의 하역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말한다. 화물의 특성, 취급 장비, 작업 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하역 방법을 고안하여 궁극적으로 물류 운영의 효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