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정보 / / 2023. 8. 10. 01:41

국제해상운송 : 국제무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운송수단

국제해상운송

국제해상운송 소개

국제해상운송은 해상 경로를 통해 국가 간 상품 이동을 활발히 하여 전 세계 무역에서 필수적인 운송요소로 취급받고 있다. 가장 초기부터 중요한 운송 수단이었던 국제해상운송은 물류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현재 상당한 양의 상품을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국제해상운송에 의존하고 있다.

 

 

 

운송방식

국제해상운송에 다양한 운송방식이 존재했지만, 최근에는 대표적으로 다음 두가지 방식으로 운송을 하고 있다. 곡물, 석탄, 철광석과 같은 상품은 맞게 조정된 벌크선을 통해 운송된다. 그리고 다른 방식은 표준화된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크기와 규격이 표준화되어 있는 화물을 운송한다.

 

 

 

장점

국제해상운송의 장점은 주로 상당한 양의 상품을 한꺼번에 운송하기에 비용이 효율적이고 절약이 된다. 그리고 다양한 국가를 연결할 수 있기에 무역 관계를 육성하여 글로벌 연결성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한다. 또한, 해상 운송은 항상 일관되기에 안정성이 아주 높은 편이다. 마지막으로 화물 손상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과제

국제해상운송은 장점이 많지만 극복해야할 과제도 존재한다. 아무래도 배송 기간이 긴 편이라 배송 일정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그와 연결되어 기상조건에 상당히 큰 영향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급변하는 해양 환경에 따라서 화물과 선박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고의 내재적 위험을 안고 있다.

 

노력

국제해상운송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들이 이뤄지고 있다. 운송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개발한다던지, 기상조건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쇄빙선과 같은 특수 선발을 개발한다던지, 그리고 해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다양한 규정들을 제정하고 있다.

 

마무리

국재해상운송은 세계 무역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송으로 개선하게 되면 세계 경제 발전에 더욱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국제육상운송 : 국제도로 운송조약에 따라 육로를 이용하여 물품을 운송하는 방식

서론 국제육상운송은 도로, 철도 및 파이프라인을 활용하여 국가 간에 상품을 이동하는 운송방식을 말한다. 해당 운송은 전체 수입 및 수출량의 거의 30%에 기여할 정도로 매우 비중이 크다. 국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