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정보 / / 2023. 8. 14. 23:26

관세 : 수출·수입되거나 세관을 통과하는 화물에 부과되는 세금

관세

1. 관세란?

관세는 수입품에 대해 국가가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며, 보호주의 무역 전략의 중추적인 부분을 형성한다. 이것의 역할은 외국 수입품의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동시에 정부의 수입원 역할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2. 설명

관세는 주로 수입 제품의 가치와 연결된 백분율 기반 세금을 말한다. 예를 들어, 10% 관세는 $100 수입 품목에 $10 부과로 해석하면 된다. 그리고 수입 물품의 무게나 부피에 따라 관세가 계산될 수 있다.

 

 

 

3. 역할

보호주의적 노력에 중요한 관세는 지역 산업을 강화하는 데 한몫을 한다. 수입품에 관세를 적용함으로써 국가는 국내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우호적인 시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관세는 정부의 수입원 역할을 하여 수입 비용 증가를 통해 재정 유입을 증가시킨다.

 

4. 영향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관세는 수입품 가격 상승으로 인해 의도치 않게 소비자 비용을 증폭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영향은 공급 환경으로 확장되어 궁극적으로 외국 제품의 가용성을 억제하고 소비자 선택을 제한시킬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관세 이행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면 된다.

 

5. 종류

관세 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①일반관세: 수입품의 가치에 따라 백분율로 부과되는 관세.

②특정 관세: 들어오는 품목의 질량이나 부피에 따라 부과되는 관세.

③쿼터 관세: 수입품 수량에 대한 제한을 두는 관세.

④반덤핑 관세: 저비용 수입품에 적용하여 악영향을 완화하는 관세.

⑤보조금 상쇄관세: 수출국이 보조금 효과를 바로잡기 위해 자국 상품에 보조금을 지급할 때 부과된다.

 

6. 마무리

정부 수입을 창출하면서 국내 산업을 강화하는 관세의 역할은 국제 무역과 물류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지역 이익 보호와 소비자 부담 완화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고 노력해야만 복잡한 글로벌 무역 내에서 관세의 이점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국제복합운송 : 하나의 화물을 여러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국제운송수단

국제복합운송 소개 국제복합운송은 다양한 운송 모드를 원활하게 통합하여 국제 경계를 넘어 효율적인 화물 이동을 촉진하는 정교한 전략으로 요즘 부상하고 있다. 이 운송방식은 전체 운송 프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