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정보 / / 2023. 9. 5. 01:44

통관 : 관세법에 따라 물품을 수출·수입·반송 하는 일

통관

1. 통관이란?

세관에서 관세법에서 정한 절차를 이행하여 물품을 수출/수입/반송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수출입품은 무조건 세관에 신고가 되어야 하며 반드시 검사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밀수가 되며 범죄행위가 된다.

 

 

 

2. 종류

①수출통관 : 수출될 물품들을 세관장에게 신고하고, 세관장은 적법하다고 판단을 하면 이를 신고수리하여 수출신고필증을 교부하게 되고 수출물품을 반출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들을 말한다.

②수입통관 : 수입될 물품을 세관에 수입신고 후 신고수리를 받아서 물품을 운송수단에 적재하기까지의 모든 절차를 말한다.

 

 

 

3. 절차

①신고 : 수출 및 수입자는 물품을 세관에 신고부터 해야 한다. 신고서를 작성하여 세관에 제출하면 된다.

②검사 : 세관은 신고된 물품을 검사한다. 물품의 품명 및 수량, 가격, 품질 및 안전까지 일일이 확인하는 작업을 거친다.

③관세 : 검사가 끝난 물품에 한해서 관세를 부과한다.

④통관 : 관세가 부과된 물품은 통관 허가가 떨어진다. 허가를 받은 물품은 세관을 출고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해진다.

 

4. 주의사항

①신고서를 작성할 때 정확하게 정보를 기재해야 한다.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면 통관이 지연되거나 거부될 수 있다.

②물품에 대한 검사를 받을 때 세관을 안내를 철저히 따르지 않으면 통관이 거부된다.

③관세는 꼭 기한 내에 납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고 후 압류조치를 받을 것이다.

 

5. 목적

통관을 하는 목적은 통관을 통해 관세를 징수함으로써 국가 재정을 확보하고, 물품의 유통을 통제시켜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데 있다. 그로 인해 위험 물품을 미리 차단하여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에 이를 것이다. 또한, 통관은 국제 무역을 원활하게 하고, 국가 간의 협력을 증진시키는데도 기여한다.

 

통관통관

6. 마무리

통관에 관련하여 더욱더 자세한 정보들은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조회, 확인 등 다양한 서비스도 같이 제공하고 있다.

관세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관세 : 수출·수입되거나 세관을 통과하는 화물에 부과되는 세금

1. 관세란? 관세는 수입품에 대해 국가가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며, 보호주의 무역 전략의 중추적인 부분을 형성한다. 이것의 역할은 외국 수입품의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