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3. 12. 1. 14:05

길더의 법칙 : 조지 길더의 말의 유래된 정보통신 법칙

길더의 법칙

길더의 법칙이란?

길더의 법칙은 컴퓨터의 성능이 매년 두 배씩 증가한다는 법칙으로 '가장 비싼 자원을 아끼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가장 값싼 자원을 마구 쓰는 것이다'라는 조지 길더의 말에서 유래된 정보통신 법칙이다. 1965년에 인텔의 창업자인 고든 무어가 발표한 무어의 법칙과 함께 컴퓨터 기술의 발전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법칙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원리

길더는 광대역 통신망의 대역폭이 집적회로의 계산능력 향상 속도의 3배 크기로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통신망의 대역폭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기존에는 비쌌던 고품질의 디지털 콘텐츠를 저렴한 비용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의의

길더의 법칙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중요한 변화 중 하나다. 과거에는 고품질의 디지털 콘텐츠는 대규모 서버에 저장되어, 전송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었지만 길더의 법칙으로 인해서 고품질의 디지털 콘텐츠는 저장 및 전송이 용이해졌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분야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 게임, 영상 등의 서비스에서 더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현재 유용하게 쓰인다.

 

①동영상 스트리밍 : 길더의 법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고품질의 영상 콘텐츠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②게임: 온라인 게임의 발전에도 기여했다. 온라인 게임은 고품질의 그래픽과 사운드를 요구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전송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길더의 법칙으로 인해, 온라인 게임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자들은 즐긴다.

 

③교육: 길더의 법칙으로 인해서 온라인 교육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온라인 교육은 고품질의 강의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유통방식의 변화

①유통 비용 절감 : 통신망의 대역폭 증가로 인해,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 비용이 크게 절감되었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의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②유통 방식의 변화 : 길더의 법칙은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 방식을 변화시켰다. 과거에는 대규모 서버를 중심으로 한 유통 방식이 주류였지만, 현재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유통 방식이 주류로 자리 잡게 되었다.

 

③새로운 산업의 창출 : 길더의 법칙은 새로운 산업의 창출을 촉진했다. 대표적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온라인 게임, 온라인 교육 등이 여기에 속한다.

 

길더의 법칙길더의 법칙

마무리

길더의 법칙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긍정적인 변화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다. 현재까지도 컴퓨터 기술의 발전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길더의 법칙은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3S 1L 원칙 :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경제성이 모두 고려된 원칙

3S 1L 원칙이란? 3S 1L 원칙은 물류의 가장 기본 원칙을 말하며, 물류와 유통에서 신속성(Speedy), 정확성(Surely), 안정성(Safely), 경제성(Low)의 네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bluesunsider.tistory.com

 

20:80 법칙,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고객은 20%에 불과하다.

20:80 법칙이란? 20:80 법칙은 파레토법칙으로도 불리는데,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발견한 법칙이기 때문이다. 이 법칙은 20%의 소수의 사람들이 80%의 대부분의 결과를 이끌어낸

bluesunsider.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