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3. 10. 4. 00:35

유통산업관련 정책

유통산업관련 정책

1. 서론

유통산업 관련 정책은 유통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의 일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다. 정부는 유통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통은 발전을 해나가고 있는 추세다.

 

 

 

2. 정책 종류

1) 유통산업발전법

유통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건전한 유통질서를 만들어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생긴 법률이다. 대규로 점포와 전통시장 등의 상권을 보호하고, 유통산업의 발전을 위한 지원 등을 담고 있다.

 

 

 

2) 중소유통업 발전법

중소유통기업의 발전을 촉진해 경영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법률이다. 중소유통기업의 육성과 지원, 그리고 유통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한 기반 만들기 등의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3) 유통표준화법

유통산업에서 사용되는 상품포장, 거래, 배송과 같은 것들의 표준화를 만들기 위해 제정된 법률이다. 유통표준화 정보의 수집과 제공 등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그 외에도 전자상거래법, 소비자기본법, 온라인플랫폼거래법 등 다양한 정책이 존재한다.

 

3. 목표

유통산업 관련 정책은 유통산업의 규모와 경쟁력을 확대하고, 유통산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편의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4. 추진

①유통구조를 개선하고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등 유통업체의 경쟁과 협력을 이끌어내며, 중소유통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②유통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해외 유통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외국인 투자유치를 활성화시킨다.

③유통정보의 공유와 활용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편의를 증진시켜 유통산업의 정보화를 이뤄낸다.

④유통산업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해서 친환경 유통을 이끌어낸다.

 

5. 전망

유통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을 할 것이다. 온라인쇼핑, 배달앱 등 새로운 유통방식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그와 더불어 유통산업의 구조는 더욱더 다양 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발맞춰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추친시켜서 유통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유통의 발전과정

1. 유통의 발전과정 순서 1)전통 유통 전통적인 유통시대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거래하는 방식을 취한다. 생산자는 생산한 자신의 상품을 소비자가 직접 찾아와서 구입하는 방식으로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