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보 / / 2023. 9. 15. 01:31

유통에 대한 이해

유통에 대한 이해

1. 유통이란?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유통이라고 한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경제활동의 원활한 흐름을 만들어낸다.

 

 

 

 

2. 종류

유통은 대표적으로 상적 유통과 물적 유통으로 구분된다.

 

①상적 유통 : 상품과 서비스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과정을 말한다. 도매업, 소매업 등이 대표적인 상적 유통이다.

②물적 유통 : 상품과 서비스의 물리적 이동을 말한다. 운송, 보관, 포장 등이 대표적인 물적 유통이다.

 

 

 

3. 기능

①생산지와 소비지 사이의 거리를 줄이고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②생산과 소비의 시차를 조정해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만들어낸다.

④상품과 서비스의 소유권을 이전하여 소비자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만든다.

 

4. 단점

①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증가해서 상품의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다.

②유통과정에서 상품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③종류와 특징에 따라서 유통 전략이 달라질 수 있기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도 있다.

 

5. 의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연결고리역할을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향상하고 생산자는 수익이 증대할 수 있다. 결국 유통은 경제 활성화라는 궁극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

 

유통에 대한 이해유통에 대한 이해

6. 마무리

유통은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고 변경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은 물론 배달 서비스라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소비자의 편의와 유통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앞으로도 유통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물류개론

▷물류란? 물류란 원자재 조달부터 생산, 판매, 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정한 비용으로 적시에 공급하는 전 과정을 말한다. 제조, 유통, 소매, 서비스 등 모든 산업의 필수 요소

bluesunsider.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