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익분기점이란?
손익분기점은 매출이 비용과 같아져 이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는 지점을 뜻한다. 다시 말해 손익분기점을 넘어서야 이익이 발생하고, 그 이하의 매출은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손익분기점은 기업의 경영 전략 수립 및 투자 결정, 목표 설정 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계산
손익분기점 = 고정비용 / (판매가격 - 변동비용)
①고정비용 : 매출과 관계없이 발행하며 변동되지 않는 비용을 말한다.(임대료,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②변동비용 :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따라서 증가나 감소하는 변하는 비용을 말한다.(원자재비, 전기료, 수도료 등)
③판매가격 :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가격
활용
①목표 매출액 설정 : 기업이 목표로 하는 매출액을 설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연간 10억 원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면,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비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산을 수립하게 된다.
②투자 결정 : 기업이 투자를 결정할 때 활용가능하다. 한 가지 예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투자를 할 경우,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여 투자 금액을 회수할 수 있는 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③비용 절감 방안 모색 : 기업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이용 해 기업의 손익분기점이 너무 높다면, 비용을 절감하여 손익분기점을 낮출 수 있는 방안 등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④성과 평가 : 기업이 목표로 한 매출액을 달성했는지, 손익분기점을 초과했는지 등을 파악하여 성과를 한눈에 평가가능해진다.
고려사항
①비용 구조 : 기업의 비용 구조는 손익분기점 분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고정비와 변동비의 비율에 따라 손익분기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②시장 규모 : 시장 규모는 기업의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시장 규모가 클수록 기업의 매출액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손익분기점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③판매 가격 : 판매 가격은 손익분기점 분석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판매 가격이 높을수록 손익분기점이 낮아지며, 반대로 판매 가격이 낮을수록 손익분기점이 높아진다.
④생산량 : 생산량은 기업의 비용과 매출액에 영향을 미친다. 생산량이 많을수록 비용이 증가하고, 매출액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생산량이 너무 많으면 재고가 쌓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생산량을 결정해야 한다.
⑤경쟁 업체의 존재 : 경쟁 업체의 존재는 기업의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경쟁 업체의 수가 많을수록 기업의 매출액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손익분기점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이 외에도 마케팅 전략, 기업의 재무 상태, 자금 조달 능력, 인력 수급 등도 손익분기점을 분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며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이다.
마무리
아무래도 손익분기점은 영화 관련 기사에서 정말 자주 볼 수 있는 친근한 용어다. 손익분기점은 기업에서 분석을 통해서 비용 구조와 시장 상황 등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을 적절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물론 정확하게 손익분기점을 계산하고 분석하는 기업이라면 아무래도 수익성이 좋을 수밖에 없고 경쟁력도 강할 수밖에 없다.
머천다이징 : 마케팅 활동의 하나인 상품화계획
머천다이징이란?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은 제품의 판매를 위해 소매 소비자에게 기여하는 모든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상품계획, 상품정책, 상품화정책, 제품계획 등 여러 가지의 명칭으로 이해
bluesunsider.tistory.com
자유무역협정(FTA) : 나라간의 무역장벽을 없애기로 약속하는 협정
1. 자유무역협정(FTA)란? Free Trade Agreement의 약자로 두 개 이상의 나라가 상품, 서비스, 투자, 지식재산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세와 무역장벽을 아예 없애버림으로써 배타적인 무역특혜를 서로에
bluesunsider.tistory.com
'유통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매 아코디언 이론 :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상품믹스를 기준으로 설명한 이론 (34) | 2024.02.06 |
---|---|
사물인터넷 : 여러 사물에 통신기능을 달아 인터넷을 통해 상호 통신하는 것 (40) | 2024.01.27 |
벤더 : 편의점 및 슈퍼마켓에 특화된 상품을 공급하는 다품종 소량 도매업 (42) | 2024.01.20 |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설명하는 이론 (21) | 2024.01.06 |
머천다이징 : 마케팅 활동의 하나인 상품화계획 (59) | 2023.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