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 / 2024. 3. 24. 16:49

브레인스토밍 : 뇌를 휩쓸어서 아이디어를 창출해낸다

브레인스토밍이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말한다. 다시 말해 팀원들은 자유롭게 활발하게 아이디어를 나누고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벗어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기본 원칙

- 비판 금지 : 처음에는 어떤 아이디어라도 비판 없이 자유롭게 제시해야 한다.

 

- 질보다 양 :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중요하며, 나중에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할 수 있다.

 

- 자유로운 연상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듣고 더 자유로운 연상을 펼쳐야 한다.

 

- 조합과 개선 : 여러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개선하여 더 나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진행방법

①주제 선정 :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기 전에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주제는 참가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참가자 선정 : 주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창의적인 사고력이 뛰어난 사람 등을 참가자로 선정한다.

 

③장소 선정 :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장소를 선정해야 하는데 장소는 조용하고 편안하며,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곳이 좋다.

 

④진행 방법 설명 :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방법을 설명해야 한다. 진행 방법에는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비판 금지,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 결합과 개선, 시간제한 등이 포함된다.

 

⑤아이디어 창출 :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되는데 이때,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중시해서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⑥결합과 개선 : 참가자들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개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⑦기록과 평가 : 브레인스토밍에서 나온 아이디어 기록을 통해 아이디어를 보존하고, 평가를 통해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

 

⑧결론 도출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한다. 이때 결론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⑨실행 계획 수립 : 결론을 바탕으로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실행 계획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일정과 예산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⑩평가와 개선: 실행 계획을 실행한 후에는 평가와 개선을 한다. 평가를 통해 실행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장점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참가자들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참가자들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편이다. 마지막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한다.

 

단점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다 보면, 주제와 관련 없는 엉뚱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더군다나 참가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비판하지 않다 보면, 수준 낮은 아이디어가 채택될 수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그렇기에 참가자들의 역량과 경험에 따라 성과는 극과 극으로 달라질 수 있으며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중시하다 보면, 중요한 아이디어가 누락될 수도 있다.

 

기법

①마인드맵 :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연결하고 발전시키는 기법

 

②스캠퍼 : 기존 아이디어를 변형하고 개선하는 기법

 

③롤 플레잉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기법

 

④역브레인스토밍 : 문제를 악화시키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기법

 

영상

 

브레인스토밍브레인스토밍

마무리

브레인스토밍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는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되고, 학교에서는 수업이나 프로젝트 수행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브레인스토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며 진행하는 리더는 참가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때 어느 한 도미노를 없애면 연쇄성이 중단된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이란?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미국의 산업 안전

bluesunsider.tistory.com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 : 재해 발생 과정을 5단계로 설명한 이론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이란?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은 1969년에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을 발전시킨 프레드릭 버드가 제시한 산업 재해 발생 원인 분석 모델을 말한다. 도미노 이론이 재해 발생 과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