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 / 2024. 3. 2. 12:27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때 어느 한 도미노를 없애면 연쇄성이 중단된다는 이론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이란?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미국의 산업 안전 전문가였던 허버트 W. 하인리히가 제시한 사고 발생 원인 모델로 다시 말해 도미노의 연쇄적인 쓰러짐에 비유하여 사고 발생 과정을 설명했다.

 

 

 

이론

1단계 : 사회적 환경과 유전적 요소

- 유전적 요소와 사회적 환경이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단계 : 개인적 결함

- 개인의 성격, 지식, 기술 등이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3단계 :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는 사고 발생에 영향을 끼친다.

 

4단계 : 사고

- 일련의 원인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한다.

 

5단계 : 상해와 손실(재해)

-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상해와 손실이 뒤따른다.

 

 

 

핵심 내용

사고는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연쇄적인 과정을 거쳐 발생한다. 그리고 사고 발생 전에는 여러 가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을 미리 파악하고 대처하면, 대형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활용

①안전 교육 : 직원들에게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개인의 결함을 줄이고, 불안전한 행동을 방지할 수 있다.

 

②안전 점검 : 주기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불안전한 상태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다.

 

③사고 조사 :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 조사를 통해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④재해 예방 시스템 구축 : 재해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고 예방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사고 예방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은 사고 발생 과정을 단순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에 중요한 기틀을 제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인적 요인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환경적 요인이나 기술적 요인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받고 있기에 이론의 한계점도 존재한다.

 

하여 이론을 적용할 때에는 이런 한계점을 고려하는것이 필요하겠다.

 

영상

 

하인리히의 법칙

하인리히의 법칙은 큰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것은 산업재해 예방 분야에서 큰 영향을 끼쳤다. 해당 이론의 내용은 한 번의 큰 재해가 발생하기 전, 같은 원인 때문에 작은 재해가 29번 발생하게 되고, 또 재해까지는 아니지만 같은 이유로 누군가 다칠 뻔한 사건이 300번 발생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간단히 1:29:300 법칙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마무리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은 사고 발생 과정을 이해하고 예방하기 위한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많은 기업과 조직에서는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안전 관리에 대한 체계를 구축하고 강화하며 사고예방에 도움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이론만으로는 사고 발생 원인을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소매 아코디언 이론 :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상품믹스를 기준으로 설명한 이론

소매 아코디언 이론이란? 소매 아코디언 이론은 소매업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로, 미국의 경제학자인 S.C. 홀랜더가 제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소매점의 상품구색이 다양한 상품

bluesunsider.tistory.com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설명하는 이론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이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은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가 1943년에 발표한 인간의 욕구를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단계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