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 / 2024. 3. 13. 00:22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 : 재해 발생 과정을 5단계로 설명한 이론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이란?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은 1969년에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을 발전시킨 프레드릭 버드가 제시한 산업 재해 발생 원인 분석 모델을 말한다. 도미노 이론이 재해 발생 과정을 4단계로 단순화한 반면, 신도미노 이론은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리 소홀과 기본 원인을 추가하여 재해 예방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5단계

1단계(제어의 부족) : 안전 보건 관리의 부족, 관리자 및 직원의 관리 부족 등이 원인이 된다.

 

2단계(기본 원인) : 개인적 원인에 의한 지식 부족, 작업 상의 요인인 기계 설비의 결함 등이 원인이 된다.

 

3단계(직접 원인) : 불안전한 행동 및 불안전한 상태가 원인이 된다.

 

4단계(사고) : 직접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

 

5단계(상해 및 재해) :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

 

 

 

특징

신도미노 이론은 재해 예방을 위해 관리 소홀과 기본 원인 제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사고 발생 과정 전체를 5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로 예방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전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재해 예방 효과 증대를 가져온것이 특징이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은 직접적인 원인을 제거하면 재해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은 기본 원인 제거 자체가 더 중요하다는 이론이다.

 

활용

①산업 안전 교육 : 산업 안전 교육에서 신도미노 이론 활용하여 재해 예방 인식 제고시킨다.

 

②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 신도미노 이론 기반 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다.

 

③작업 환경 개선 : 작업 환경 개선을 통해 기본 원인 제거 및 재해 예방을 이룬다.

 

비판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보다는 더 세분화 시켰다고는 하지만 실제 재해 발생 과정은 이보다도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작용하기 때문에 한계점이 분명한 이론이다. 그리고 재해가 발생했을때 책임 소재를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한다는 점에서는 비판을 받을수 있겠다.

 

영상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

마무리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은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한 중요한 이론이며, 안전 관리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을 개선하고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론의 한계를 인지하고, 실제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하며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함께 활용하는것이 안전 관리에 더 유용할 것이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때 어느 한 도미노를 없애면 연쇄성이 중단된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이란?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미국의 산업 안전

bluesunsider.tistory.com

 

크로스 도킹 : 효율적인 상품 이동을 위한 물류 간소화 전략

1. 크로스 도킹이란? 전략적 물류 접근 방식인 크로스도킹은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직접 운송할 필요 없이 중간 지점에서 상품을 하역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운송 과정에서 운송 시간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