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 / 2024. 3. 17. 08:51

라인 스태프형 조직 : 라인 조직과 스태프 조직의 장점을 결합한 조직

라인 스태프형 조직

라인 스태프형 조직이란?

라인 스태프형 조직은 라인 조직과 스태프 조직의 장점을 결합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 구조를 말한다. 라인 조직은 명령 계통과 책임이 명확한 반면, 스태프 조직은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데, 라인 스태프형 조직은 두 조직의 장점을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를 꾀하는 것이다.

 

 

 

특징

①명확한 책임과 권한 분담 : 라인 조직의 명확한 책임과 권한 구조를 유지하면서, 스태프 조직을 통해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②전문성 활용 : 스태프 조직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라인 조직의 의사 결정 및 업무 수행을 지원할 수 있다.

 

③조직의 유연성 : 라인 조직과 스태프 조직의 유연한 조합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장점

안전에 대한 기술 및 경험이 축적되기에 매우 용이하다. 그리고 사업장에 맞는 독자적인 안전개선책을 강구할 수 있기에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유연한 조합이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기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단점

아무래도 두 가지의 조직이 결합된 형태라 명령과 조언이 혼동되기 쉽다. 이는 다시 말해 책임 범위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추후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질 수 있다는 말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스태프의 전문성이 부족하면 라인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부담이 오는 경우가 생긴다.

 

적용

①제조업 : 생산라인과 이를 지원하는 스태프를 구분하여 효율적인 생산과 안전 관리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②건설업 : 복잡한 공사 현장에서 라인과 스태프가 협력하여 안전 관리와 공사 진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③서비스업 :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는 라인과 이를 지원하는 스태프를 구분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라인 스태프형 조직라인 스태프형 조직

마무리

요즘은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사업장은 거의 대부분 라인 스태프형 조직을 구축한다. 아무래도 안전업무를 전담으로 하는 스태프를 따로 두고 생산라인의 각 계층에도 각 부서장이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안전을 중요시하고 중요해진 요즘에 가장 적합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효율적이고 전문적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형태이기도 하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만 적절하게 보완한다면 현재로선 가장 이상적인 조직의 모습일 것이다.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 : 재해 발생 과정을 5단계로 설명한 이론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이란? 버드의 신도미노 이론은 1969년에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을 발전시킨 프레드릭 버드가 제시한 산업 재해 발생 원인 분석 모델을 말한다. 도미노 이론이 재해 발생 과

bluesunsider.tistory.com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 도미노 현상이 일어날 때 어느 한 도미노를 없애면 연쇄성이 중단된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이란?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미국의 산업 안전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