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정보 / / 2023. 5. 19. 17:31

물류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물류 아웃소싱은 기업이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래서 물류 아웃소싱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이 접근 방식을 고려하는 회사에게 정보를 알려주려고 한다.

 

키보드 위에 로지스틱스 영어 글자

물류 아웃소싱의 장점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

물류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규모의 경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전문 물류 제공업체는 여러 고객의 물류 활동을 처리하여 운송업체, 창고 및 기타 서비스 제공업체와 더 나은 요금을 협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비용 이점을 활용함으로써 회사는 물류비용을 크게 줄이고 다른 비즈니스 투자를 위한 자본을 확보하고 전반적인 수익성을 향상할 수 있는 것이다.

 

 

 

▶향상된 서비스 품질

전문 물류 기업은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을 향상한다. 이러한 공급자는 물류 프로세스, 업계 모범 사례 및 고급 기술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물류 활동을 전문가에게 아웃소싱함으로써 회사는 운영을 간소화하고 재고 관리를 최적화하며 적시 배송을 보장하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차례로 공급망 성능과 고객 만족도를 강화하기도 한다.

 

 

 

▶핵심 역량에 집중

비핵심 물류 기능을 아웃소싱하면 기업이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물류 활동을 전문 공급업체에 위탁함으로써 기업은 자원과 에너지를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및 향상, 마케팅 전략 및 기타 부가가치 활동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렇게 핵심 역량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져 혁신, 경쟁력 및 성장을 주도하면 회사는 더욱더 눈부신 성장을 이룰 수 있다.

 

▶고급 기술 및 전문성에 대한 액세스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는 보통 운송 관리 시스템, 창고 관리 시스템, 추적 설루션과 같은 고급 기술을 가지고 있다. 물류를 아웃소싱함으로써 회사는 상당한 투자를 하지 않고도 이러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물류 제공업체는 이러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관리하는 전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업계 동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향상된 가시성 및 데이터 분석의 이점을 활용하며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물류 아웃소싱의 단점

▶제어 및 정보 가시성  상실

물류 아웃소싱에 대한 한 가지 우려 사항은 공급망 내의 중요한 정보에 대한 통제력과 가시성이 상실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물류 활동이 아웃소싱되면 회사는 실시간 데이터 액세스, 재고 수준 추적 및 배송 진행 상황 모니터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통제력 부족은 의사 결정 지연, 수요 변화 또는 중단에 대한 대응 제한, 전체 공급망에 대한 잠재적 위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3자 물류의 의존성

물류 아웃소싱은 공급망의 중요한 측면을 관리하기 위해 외부 파트너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 물류 업체가 전문 지식을 제공하지만 원활한 물류 운영을 위해 이러한 업체에 의존하게 될 위험이 있다. 물류 제공업체가 중단, 재정적 불안정에 직면하거나 서비스 수준 계약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회사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의존성은 취약성을 가져오며 아웃소싱 관계의 사전 모니터링 및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및 조정 문제

물류 아웃소싱에는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을 수 있는 외부 파트너와의 작업이 포함된다. 이것은 특히 다른 시간대, 문화적 차이 및 언어 장벽을 다룰 때 잠재적인 의사소통 및 조정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효과적인 협업과 원활한 정보 교환은 성공적인 물류 운영에 필수적이다. 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설정하고 강력한 정보 시스템을 구현하며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피드백을 보장하고 요구해야 한다.

 

▶사내 전문성 상실

물류 활동을 아웃소싱하면 해당 기능을 관리하는 데 전념하는 사내 전문 지식을 잃을 위험이 있다. 이러한 지식 손실은 회사의 공급망 운영에 대한 이해와 통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역동적인 시장 상황에 대응하거나 전략적으로 조정하는 회사의 민첩성을 방해할 수 있는 것이다. 아웃소싱 물류 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공급망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유지하려면 일정 수준의 사내 물류 전문 지식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노트북과 휴대폰을 놓고 회의를 하는듯한 모습구름과 여러갈래로 이어진 네트워크

▷결론

물류 아웃소싱은 비용 절감,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첨단 기술에 대한 접근성과 같은 상당한 이점 등을 제공한다. 그러나 잠재적인 통제력 상실, 제삼자 제공자에 대한 의존성, 커뮤니케이션 문제, 사내 전문성 상실 위험 등의 문제도 존재한다. 기업은 자신의 요구 사항을 신중하게 평가하고 장단점을 따져보고 잠재적인 단점을 완화하면서 물류 아웃소싱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관리 메커니즘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아웃소싱 전략을 장기 목표와 일치시킴으로써 기업은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하고 전반적인 성공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다음 포스팅을 추천합니다.

 

물류 회계 : 비용 분석을 통한 물류 최적화

물류 회계는 회사의 물류 활동과 관련된 비용을 식별, 측정, 보고 및 분석하는 중요한 프로세스를 말한다. 조직이 물류 운영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