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정보 / / 2023. 5. 20. 15:14

SCM(공급망 관리) : 품질 및 고객 만족도 향상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공급업체에서 고객까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체 흐름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재고 관리, 운송, 창고 보관, 구매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기능이 있다. SCM의 궁극적인 목표는 효율성, 품질, 생산성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SCM의 역할

SCM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복잡한 프로세스이다. SCM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많은 조직에서 재무, 영업 및 운영 부서의 직원으로 구성된 전담 SCM 팀을 구성한다. 이러한 팀은 협력하여 운영을 간소화하고 공급망 전체에서 원활한 흐름을 만들어 나간다.

 

 

 

▷SCM팀의 활동

SCM 팀은 다양한 중요 활동을 담당한다. 첫째, 공급업체를 식별하고 평가하여 신뢰할 수 있고 품질이 우수한 공급업체를 선택한다. 둘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여 효과적인 계획 및 재고 관리를 한다. 재고 수준 관리는 품절 및 초과 재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또 다른 주요 책임이기도 하다. 셋째, SCM 팀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운송을 조정하여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배송을 보장한다. 넷째, 저장 및 유통, 공간 활용 최적화 및 취급 비용 최소화를 포함한 창고 프로세스를 감독한다. 다섯째, 팀은 구매 활동, 계약 협상 및 조직을 위한 최상의 가치 획득을 관리한다. 마지막으로 SCM 팀은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보장하여 문의 사항과 우려 사항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한다.

 

▷공급망 위험 관리

SCM 팀의 중요한 책임 중 하나는 공급망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에는 공급 중단, 재고 부족 및 품질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잠재적인 위험을 사전에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SCM 팀은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공급업체 다양화, 안전 재고 유지, 품질 관리 조치 수행과 같은 위험 완화 전략을 구현해야 한다. 효과적인 위험 관리는 공급망 운영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고객 만족을 보호하는 것이다.

 

▷SCM의 이점

SCM은 조직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적인 비즈니스 기능이다. 첫째, 재고 관리, 운송 및 창고 보관과 같은 공급망의 다양한 측면을 최적화하여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낭비와 비효율성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은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SCM은 프로세스 간소화, 리드 타임 단축 및 전반적인 생산성 향상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향상한다. 이러한 개선 사항을 통해 운영이 더 원활해지고 주문 처리 속도가 빨라지며 고객 대응력이 향상된다. 셋째, SCM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시 배송을 보장하고 제품 가용성을 유지하며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은 고객의 기대치를 초과하고 장기적인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공급망 관리하는 모니터

▷결론

SCM은 공급망 전체에서 효율성, 품질 및 고객 만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중요한 비즈니스 기능이다. SCM 팀을 구성하고 다양한 부서에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조직은 SCM의 복잡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SCM 팀은 공급자 식별, 수요 예측, 재고 관리, 운송 및 창고 조정, 구매 활동 감독 및 우수한 고객 서비스 보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그리고 SCM 팀은 공급망 위험을 사전 예방적으로 관리하여 중단을 최소화하고 운영을 보호하기도 한다. SCM의 이점에는 비용 절감, 운영 효율성 및 고객 만족도 향상 등이 있다. SCM 사례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조직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주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물류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물류 아웃소싱은 기업이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래서 물류 아웃소싱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이 접근 방식을 고려하는 회사에게 정보를 알려주려고 한다.

bluesunsider.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